고객헌장

환경기술의 개발·지원 및 보급을 촉진하고 환경산업 육성과 친환경생활 확산을 통하여 국민의 환경복지 서비스 향상 및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의 임직원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고객만족 경영을 실현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이러한 약속을 지키기 위해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다짐합니다.

 

2018. 11. 29.

  • 담당부서: 기획조정실
기업민원 보호·서비스헌장

우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전 임직원은 기업고객들에게 수준높은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기관·기업 간 소통신뢰 민원행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노력할 것을 기업고객에게 약속드립니다.

 

2020. 7. 9.

  • 담당부서: 인재경영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국민주도 환경복지 기여 환경기술개발

R&D 기획

  • 환경현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하여 사업 기획 시 2회 이상의 공청회(사전기획, 상세기획)를 추진하겠습니다.
  • 국민과 함께 환경현안을 해결하기 위하여 상시기술수요조사 등의 소통창구를 활성화하겠으며, 사업 기획 시 대국민 수요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R&D 평가 등 관리

  • 환경기술개발사업 운영규정 및 지침에 따라, 신규과제는 30일의 공고기간 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을 통한 공정한 선정평가를 거쳐, 역량있는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신규과제 추진 시 예비연구자의 이해 도모 및 연구자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사업 공고 후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추진계획 및 신청방법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 환경기술개발사업 운영규정 및 지침에 따라, 연구비 사용실적에 대해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으로 검토하여 정산결과를 안내하고, 해당 결과의 이의신청은 객관적인 기준으로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R&D 성과관리 및 사후관리

  • 과제 종료 후 3년 이내에 발생한 성과에 대해 추적평가를 실시하여 성과담당자 또는 사업담당자가 직접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를 연구관리에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수한 연구성과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전시회 및 발표회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연구성과의 활용·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환경기술개발사업에 대한 연구성과 자료집을 정기적으로 발간하여 성과확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경산업 혁신성장 견인

환경산업 일자리 창출 및 혁신성장

  • 우수인재와 환경기업의 일자리 연계를 통하여, 기업은 경쟁력을 제고하고, 구직자는 본인의 꿈을 펼쳐 나갈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 환경기술 전문인력의 기술향상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도개선과품질개선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 (금융지원)융자신청절차를 간소화하고 심사결과를 접수 마감 후 10일 이내에 알려드리겠습니다.
  • (금융지원) 권역별 사업설명회와 기업간담회를 연 5회 이상 실시하고 관련 문의·애로사항에 대하여 문의 접수 후 7일 이내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 (환경산업연구단지) 중소 환경기업에 연구사무실, 전용실험실, 환경벤처센터, 파일럿테스트 시설 등을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컨설팅 등을 지원하여 성장을 돕겠습니다.

국내 산업계의 해외 수출 지원

  • 우리기업의 해외진출 역량강화를 위한 해외진출 설명회와 기업 간담회를 연 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중소기업 수출 전과정 지원사업에 중소 환경기업 지원율을 70% 이상 유지하겠습니다.

국민이 안심하는 환경분야 사회가치 실현]

지속가능한 친환경소비 활성화

  • 미래세대 친환경소비자 양성을 위하여 교직원을 대상으로 친환경소비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운영하며 1년단위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겠습니다.
  • 일반소비자·기업체·시민단체가 참여하는 대국민 <대한민국 친환경대전>을 연1회 개최하여 국민의 환경의식을 고양하고 저탄소 녹색사회를 구현하는데 기여하겠습니다.
  • 공공기관 녹색제품 의무구매 제도 구매교육, 워크숍 등을 통해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불편사항이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서 7일 이내에 서면 또는 유선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사회를 위한 친환경 제품 설계․생산체계 구축

  • (에코디자인 보급 서비스)제품의 설계단계부터 원료 취득, 생산, 소비, 폐기단계까지 제품의 전과정에 걸쳐 환경부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에코디자인 기법을 전파하겠습니다.
  • (환경표지(마크) 인증제도) 환경마크 대상제품 선정제안 가이드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인증제도 간담회 및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인증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 환경마크 제품 선정위원회 개최 결과를 회의 개최 후 15일 이내에 제안자에게 공문발송 및 유선으로 안내하고, 필요시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환경성적표지(탄소발자국) 인증제도) 인증제도 설명회 및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사하여 인증제도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겠습니다.

취약계층 환경오염피해 구제 확대

  • (환경피해구제 대상 지원) 장애인, 노약자, 거동 불편자 등 취약계층인 환경오염피해 구제급여 신청자에게 신청서류 관련 자료 발급 대행 및 신청서 작성을 위한 현장지원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가구 월평균 소득이 전국가구 월평균 소득의 60% 이하인자,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피해자를 위해 이해하기 어려운 피해배상청구 소송 법률자문, 소송비용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지원하겠습니다.
  • (가습기살균제 피해자지원) 가습기 살균제 피해 관련 상담 및 취약계층(장애인, 거동불편자 등)의 건강피해 신청을 위한 자료발급 대행 서비스를 하겠습니다.
    • 상담 대표전화 : 1833-9085(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및 토·일 09:00~18:00)
    • 찾아가는 서비스 : healthrelief.or.kr
  • (석면피해자 지원)고령․중증의 석면피해자에 대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업하여 찾아가는 서비스를 통해 제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석면피해(특별유족 포함) 인정 신청을 접수한 때에는 의학적 사유로 판단이 어려운 경우 등을 제외하고 60일 이내에 심의 결과를 결정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안전한 국민생활 환경 실현

  • 어린이가 활동하는 공간의 환경안전 규정준수 및 관리 수준에 대한 인증을 통해 어린이 환경안전관리 강화를 도모하겠습니다.
  • 환경표지 무단사용 예방교육을 연 5회 이상 실시하여 인증기업의 권리보호와 소비자에게 신뢰성을 제고하겠습니다.
  • 담당부서: 기획조정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우리원 일반 및 행정·민원 서비스

우리원을 방문하시는 경우

  • 우리원에 쉽게 찾아오실 수 있도록 인근지역의 표지판을 정비하겠습니다.
  • 현관에는 부서별 안내도를 비치하고, 사무실 입구에는 직원사진과 성명을 게시하여 방문한 고객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항상 단정한 복장과 환한 미소로 고객을 친절히 맞이하겠습니다.
  • 담당직원 부재시 다른 직원이 신속하게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 여러분께 항상 친절한 임직원이 될 수 있도록 직원 친절도 교육을 연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전화로 용무를 처리하시고자 하는 경우

  • 부서별 직원의 전화번호와 담당업무를 우리원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전화를 받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정중한 태도로 소속부서와 이름을 밝히고 방문하신 것과 마찬가지로 친절한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 통화를 원하시는 직원이 부재시에는 메모를 전달하여 빠른 시간 내에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필요한 자료가 있으시면 이메일, 우편 또는 팩스 등을 이용하여 원하시는 자료를 보내드리겠습니다.
  • 친절한 전화응대를 위해 전화모니터링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고, 부진한 부서 및 직원에 대해서는 전화응대 예절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문서(우편, 팩스 등)로 접수된 민원의 경우

  • 문서로 접수된 민원의 경우 담당자에게 지체없이 전달함으로서 민원사무종류별 처리기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문서(우편, 팩스 등)로 접수된 민원의 경우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처리기준
    질의 (법령질의) 7일(14일) 질의서
    진정·건의 (행정제도 및 운영개선) 7일(14일) 진정서, 건의서
    증명서·확인서 (퇴직, 경력증명 포함) 즉시 증명원서
    환경마크 인증 관련 30일 신청서 및 제출서류
    환경마크 인증기준 365일 신청서
    탄소성적표지 인증 관련 90일 신청서 및 제출서류
    환경성적표지 인증 관련 90일 신청서 및 제출서류
    신기술인증 관련 90일 신청서
    기술검증 관련 120일 신청서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우리원 직원의 불친절한 서비스로 인해 발생한 고객님의 피해사항을 신고하시면 즉시 사과드리고 시정조치를 이행하겠으며, 고객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으로 보상하겠습니다.

고객불만 및 부당행위 접수처

  • 주 소 : 서울시 은평구 진흥로 215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홈페이지 :www.keiti.re.kr > [고객센터] - [신고센터] 민원사무명별 처리기간, 처리기준 내용
  • 담당부서: 기획조정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