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보도자료

신속·공정한 석면피해구제를 위한‘석면질병 영상판독교육’개최
신속·공정한 석면피해구제를 위한‘석면질병 영상판독교육’개최

◇ 석면질병 병형별 다양한 증례를 활용한 실습으로 교육 내실화
◇ 영상의학 전문의 대상 교육을 통한 석면질병 영상판독 역량 강화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신속·공정한 석면피해구제 판정을 위해 9월 21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대한영상의학회(회장 오주형)와 ‘석면질병 영상판독교육’을 진행했다.
 
   ○ 이번 교육은 대한영상의학회 소속 전국 영상의학 전문의 34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 석면질병 영상판독교육은 이론교육, 실습교육 및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영상의학 전문의들이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했다.
 
   ○ 이론교육은 석면피해구제제도 현황, 석면질병의 이해, 석면질병 판정기준 및 컴퓨터 단층촬영(CT) 기준 등으로 구성하여 석면질병 및 제도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 이와 함께 석면질병별 컴퓨터 단층촬영(CT) 증례를 활용하여 석면질병 해당 여부 및 판정기준 적용 등에 대한 실습교육을 병행함으로써 실질적인 영상판독 역량강화가 이루어지도록 교육내용을 마련했다.
 
□ 교육을 수료한 영상의학 전문의 중 희망자는 석면피해판정위원회 산하 컴퓨터 단층촬영(CT) 사진판독 자문단*으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 신속·공정한 석면피해 판정을 위하여 컴퓨터 단층촬영(CT) 사진판독을 통한 석면피해판정위원회 운영 지원 역할을 수행. 현재 교육 수료자 250여명 중 33명이 제9기 컴퓨터 단층촬영(CT) 사진판독 자문단으로 활동 중
 
□ 한국환경산업기술원과 대한영상의학회는 지난 2월 ‘환경피해구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바 있다.
 
   ○ 업무협약에 따라 대한영상의학회는 김정숙 교수(동국대 일산병원)를 중심으로 교육 기획 및 강의를 담당하였고, 교육운영 및 제도소개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맡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석면피해 판정에 있어 영상의학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며 “석면질병 영상판독에 대한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신속‧공정한 석면피해구제가 실현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석면질병 영상판독교육 개요 및 사진. 끝.
 
  • 담당부서: 홍보실
  • 전화번호: 02-2284-1243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