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보도자료

석면질병·진폐증 영상판독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개최
석면질병·진폐증 영상판독 역량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 개최

◇석면질병·진폐증 통합 교육...병형별 특이소견 및 판독 노하우 공유
◇영상의학 전문의 대상 증례 중심 맞춤형 실습교육 진행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12월 21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병원 암연구소 B강당에서 대한흉부영상의학회(회장 김윤현)와 함께 ’석면질병 및 진폐증 영상판독교육‘을 진행했다.
 
   ○ 이날 교육에는 대한흉부영상의학회 소속 전국 영상의학 전문의 24명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 이번 교육은 영상의학 전문의들의 영상판독 역량강화를 위해 이론·실습교육으로 구성하였으며, 특히 석면질병과 함께 대표적인 환경성·직업성 질병인 진폐증 교육도 함께 진행했다.
 
   ○ 석면질병 교육은 석면질병의 이해, 석면질병 판정기준 등 석면질병 및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는 한편, 컴퓨터 단층촬영(CT) 증례를 활용하여 석면질병의 영상의학적 특이소견과 판독 노하우를 공유했다.
 
   ○ 진폐증 교육은 진폐증 영상판독의 최근 현황과 문제점을 함께 고민하고 흉부영상진단에 대하여 증례를 활용한 실습·토론을 진행하였다.
 
□ 석면질병과 관련된 폐섬유화증은 그 원인은 다르지만 컴퓨터 단층촬영(CT) 사진상 유사한 소견을 보이기 때문에 영상판독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다. 또한 진폐증의 흉부영상진단도 정확한 진단 및 병형 판정에 어려움이 있다.
 
   ○ 이번 교육을 통해 영상의학 전문의의 석면질병·진폐증 영상판독 역량을 강화하여 해당 질병으로 판단되거나 의심되는 경우 제도 안내를 통한 피해자 발굴 확대로 연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한편,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대한흉부영상의학회와 함께 그간 수도권을 중심으로 개최해오던 영상판독교육을 내년부터 지방 권역 단위로 확대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원장은 “석면피해자 발굴과 피해판정에 핵심이 되는 영상의학 전문의의 역량강화를 위해 대한흉부영상의학회와 협력하여 전문교육 및 홍보를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석면질병·진폐증 영상판독교육 개요 및 사진. 끝.

 
  • 담당부서: 홍보실
  • 전화번호: 02-2284-1243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확인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