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보도자료

저탄소제품·환경성적표지 인증 확대 위해 중소기업 지원
등록일 2019-11-29
조회수226
저탄소제품·환경성적표지 인증 확대 위해 중소기업 지원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통사와 협력하여 11곳 중소 협력기업 24개 제품에 저탄소제품·환경성적표지 인증 지원
◇ 11월 28일부터 인증제품 홍보행사 진행, 판매 활성화 기대



□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남광희)은 중소기업의 환경성적표지* 인증 확대를 위해 유통사 이마트와 협력하여 중소 협력기업 11곳의 총 24개 자체상표(PB) 제품에 환경성적표지 및 저탄소제품 인증을 최근 부여했다.

   * 제품의 환경성 정보(7개)를 표시함으로써 지속적인 환경개선을 유도하는 제도로 2016년부터 탄소발자국 인증(1단계 탄소발자국, 2단계 저탄소제품)을 통합하여 운영
 
   ○ 이들 제품 중에 한울허브팜, 상일식품㈜, 오죤 등 3개 기업이 생산한 과자, 칫솔, 물티슈 등 6개 생활밀착형 제품은 유통사 자체상표 제품에서는 처음으로 저탄소제품을 인증받았다.
 
   ○ 고것참식품㈜의 피코크 초마짬뽕, ㈜기업과 사람들의 피코크 피콕분식 고구마핫도그 등 8개 기업의 18개 제품은 환경성적표지를 인증받았다.
 
□ 특히 이번 저탄소제품 인증을 받은 6개 제품은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투입 원료를 대체하거나 노후설비 교체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총 3,499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효과를 거두었다.
 
   ○ 이는 승용차 1,458대가 1년 동안 내뿜는 이산화탄소와 같으며, 국민 254명이 연간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를 저감한 것과 같은 효과다.

   * 승용차 1대당 2.4톤(국립산림과학원, 2014), 국민 1인당 13.8톤(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2017)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2009년부터 이마트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유통사 자체상표 중소 협력기업 제품에 대해 인증을 지원해 왔다. 특히 이번에 인증받은 제품은 유통사와 공동으로 전시 및 홍보 사업도 진행한다.
 
   ○ 11월 28일부터 약 3주간 이마트와 홍보 행사를 진행하여, 인증제품을 이마트 이(e)카드로 구매할 시 제품 할인,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댓글 행사를 통한 경품 증정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생활밀착형 제품에 저탄소제품 및 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의 유통소비 확대를 지원하여 국민들이 저탄소 친환경 소비생활을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 남광희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은 “친환경·저탄소 생활 확산을 위해서는 생산·유통업계의 노력과 정부의 지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라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더 많은 중소기업들이 인증을 받고, 소비자들도 친환경 생활에 적극 참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붙임 1. 저탄소·환경성적표지 인증제품 목록.
       2. 환경성적표지(탄소발자국) 인증제도 소개.
       3. 질의응답.
       4. 전문용어 설명. 끝.
 
  • 담당부서: 고객홍보팀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 확인
TOP